업무 기록

[교육행정] K에듀파인 자료집계 제출 시 표복사 입력 방법

로지365 2021. 9. 29. 16:52

여름동안 나와 함께했던 아기 고추.. 올해 고추농사 대실패ㅠㅠ

업무와 관련해 자료집계 생성했을 때 가장 많이 문의를 받았던 것중에 하나가 표복사 입력 방법이다. 

알고보면 굉장히 쉬운데, 자칫 표에 조건(숫자 또는 날짜만 입력가능, 콤보박스 설정 등)이 설정되어 있으면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았다. 

 

쌀쌀한 가을이 되면 시즌 업무로 자료집계로 자료 제출할 일이 많아지는데 나 역시 제출자료를 입력하면서 표복사 입력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남긴다. 

※ 사진이 잘 안보이면 클릭해서 봐주시길~

 

업무포털 로그인 후 K에듀파인에 들어갔을 때 보이는 가장 첫 화면. 

왼쪽에 있는 즐겨찾기 메뉴도 설정해놓으면 업무 효율성이 엄청 올라간다. 나중에 기회가 될때 방법을 올려보겠다. 

 

왼쪽 위 콤보박스를 선택해 업무관리 메뉴로 들어간다

 

업무관리 - 자료집계 - 제출자료 - 제출요청자료 로 가면 제출해야하는 자료집계 목록이 주르륵 나타난다. 

다른 업무 담당자의 자료집계도 있을테니 내것만 잘 선택하자!

 

제출해야하는 자료명을 선택, 여기까지는 자료집계 입력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은 수월하게 접속할 수 있을것이다. 단순한 자료라면 자료입력창으로 들어와 직접 자료를 입력해도 되지만 입력해야하는 자료의 양이 많다면 표복사 입력 방법을 활용하면 좋다. 

 

내가 입력해야하는 자료의 서식 상 기본 행은 6행인데 실제로 입력해야 하는 자료의 양은 15행이다. 

파일 다운로드 왼쪽의 행추가에 1행을 추가할 경우 기본행인 6행씩 추가되므로 

2행을 추가하여 기본행(6행)+2행 추가행(12행), 총 18행을 만들어준 후 파일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문서의 형식과 확장명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 출처를 신뢰하는 경우에만 문서를 여세요. 문서를 열까요? 라는 안내문구가 나오기도 하는데 예를 선택해 문서를 열면 자료집계 서식과 동일한 엑셀파일이 열린다. 

날짜쪽에 별표를 그려놓았는데 날짜는 날짜 서식에 맞춰 입력해야한다. 내가 제출하는 제출서식은 날짜서식인 줄 알았으나 다시보니 문서 서식이어서 어떻게 입력하는 문제가 없었다. 

yyyy/mm/dd 형식 또는 yyyy-mm-dd 형식으로 채워넣도록 시도해보길 바란다. 

 

다운받은 엑셀에 자료를 입력하는데 절대로 수기로 타이핑 치지 말고

미리 다른 엑셀파일에 입력해놓은 자료를 복사(ctrl+C) 후 골라붙이기(ctrl+alt+V) 후 값만 골라붙이기(가장 중요) 한다. 

 

값만 골라붙이기가 끝나면 입력한 개요를 포함한 자료 전체(A1:N23)을 선택 후 복사(ctrl+C)를 한다. 

 

다시 입력해야하는 자료로 돌아와 파일다운로드 옆 표복사입력을 클릭한다. 

 

표넣기창에 복사한 자료를 붙여넣기(ctrl+V)를 한다. 

 

자료가 맞게 들어갔는지 검토 후 확인버튼 클릭.

 

표복사로 입력된 자료가 맞게 들어왔는지 대충 훑어보고 접수저장을 하면된다.

접수저장을 누르면 내가 들어가있던 제출요청자료 메뉴에서 제출대기자료 메뉴로 자동 변경이 되는데 거기서 제출 또는 내부결재를 진행하면 된다. 

 

설명이 부족해 위처럼 시도했는데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글로 표현하려니 참 어렵다.

혹시라도 표복사입력이 되지 않는 사람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는 만큼 도와드리겠다. 

모두들 표복사입력으로 효율적인 업무처리 하시길^^